(2) 비탄성충돌 실험
① 두 개 글라이더 모두를 비탄성충돌용 범퍼로 교체한다.
② 실험 1의 ④번과 마찬가지로 글라이더 1을 발사 장치에 설치하고 글라이더 2는 두 개의 포토게이트 사이에 정지시켜 놓는다.
③ 포토게이트 1,2를 각각 포토게이트 타이머 과 에 연결하고 포토게이트 타
충돌 전후에 보존되어야 한다. 즉, 충돌 전의 총 선운동량 p와 충돌 후의 총 선운동량 p'은 서로 같다. 충돌 후 물체 A, B의 속도가 각각 이라면 p'은 으로 주어지므로 다음의 식을 얻는다.
(1)
(2) 역학적 에너지 : 탄성충돌과 비탄성충돌
질량이 m이고 속도가 v인 물체의 운동에너지 K는 이다. 마찰이 없
물체가 움직인 총 거리(total distance)를 시간으로 나눈 속도를 평균속도(average velocity)라 부른다. 위에서 언급한 모든 속도를 구하는 식에 대하여 그 값이 평균속도와 같게 나올 때 우리는 이 운동을 등속운동이라 정의한다. 다시 말해 등속운동은 물체가 일정한 속도로 움직이는 운동이다.
등속운동이 아
이번 실험은 충돌 실험을 통해 운동량과 충돌 종류에 따른 에너지 보존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기 위한 실험이다. 먼저 탄성충돌을 보면, 물체 A, B의 충돌 전 운동 에너지와 운동량은 운동 에너지 보존법칙과 운동량 보존법칙으로부터 와 이고 이때, 충돌 전 물체 B가 정지해 있고, 충돌 후 물체 A가 정지
* 운동량이란
- 운동하는 물체가 갖는 운동 효과를 말합니다.
- 운동 효과는 물체의 질량이나 속도에 따라 달라지며 질량이 일정할 때 운동량은 속도에 비례하고 속도가 일정할 때 운동량은 질량에 비례합니다.
- 운동량은 질량(m)과 속도(v)의 곱으로 표현됩니다.
- 운동량의 방향은 속도의 방향
주기
→ 케플러의 제 3 법칙(조화의 법칙)
케플러의 제 2 법칙 : 각 운동량 보존의 법칙
케플러의 제 1 법칙 : 타원 궤도 → 중력이 거리 제곱에 반비례 한다
∴케플러의 제 3 법칙은 제 1 법칙의 결과이다.
?위치에너지(중력에 의한 포텐셜 에너지)
→ 제 2 우주속도 : 지구 중력장을 탈출하기
탄성충돌 ? 수레 한 개를 사용하는 경우
1. 수레의 질량과 속도판의 폭을 재고 기록한다.
2. 수레 1개와 포토게이트 계시기 1대를 사용하여, 공기 미끄럼대 반대쪽 끝부분을 향하여 수레를 발사시켜 탄성충돌시킨다. 수레가 포토게이트 계시기를 지날 때의 시간과 완전 탄성충돌 후 되돌아 와 계시기